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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경영사례연구집

기술경영사례연구집

기술경영사례연구 (ISSN 2384-079X)

 

Case Studies on Managemnet of Technology

 

 

 

Editor-in-Chief  김영준 (고려대학교 교수)

 

 

 

기술경영사례연구는 기술경영에 관련되는 제 분야의 다양한 경영사례를 소개함으로써, 대학교수 및 학생, 기업경영자 및 실무자, 그리고 정부의 정책결정자에게 기술경영에 관한 유용한 자료를 손쉽게 접할 수 있게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기술경영사례연구를 통해 세계적으로 그 위상이 높아지고 있는 우리나라 기업들의 기술경영사례를 개발하여 국내대학과 기업에서의 강의와 연구를 위한 현실감 있는 정보를 제공하고, 외국의 대학 및 기업에도 국내 기업의 기술경영사례를 알리고자 합니다.

 

 

Case Studies on Management of Technology, by introducing the case study of the various companies involved in technology planning, development, management and utilization of technology, aims to provide useful information and data on management of technology to corporate executives, government policy makers, university professors and students. As the international status of Korean companies is getting elevated, the importance of understanding technology management practices of domestic companies seems certain to increase. This study focuses on Korean company cases and introduces them to foreign companies, universities and goverment after translating them in English as well.

 

 

▶ 제출 및 문의


- 김영준 교수 (youngjkim@korea.ac.kr)
  136-713,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 고려대학교 미래융합기술관 307호,  기술경영사례연구 편집위원회

  Tel: 02-3290-4872
 

▶ 심사 및 게재


- 투고된 원고는 ‘기술경영사례연구’ 편집위원회에서 신청한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치며  최종 게재여부는

  편집위원회에서 결정합니다.

- 필요시 원고의 수정보완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판권 및 저작권

 

-게재논문신청은 반환되지 않으며, 게재논문의 판권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이 갖는다.

-발행된 논문의 저작권 사항은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으로 이전 되게 된다.

 

▶ 사례 제출시 주의사항


- 원고 제출시 투고자의 연락처 (이메일, 전화번호)와 소속을 필히 명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된 사례는 반려되며, 중복투고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제출양식


- A4 25매 내외 MS-Word 사용
- 두 개 이상의 Key Words와 한 개 이상의 KUMOT Classification Codes를 반드시 써 주시기 바랍니다.

 

▶ 모집분야


- KUMOT Classification Codes를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02841 서울시 성북구 안암로 145, 고려대학교 기술경영전문대학원

Graduate School of Management of Technology, Korea University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

Volume 2,2014
  • LG 디스플레이의 OLED 마케팅 성공사례
    문종혁, 김호민, 유은철, 박동윤
    Abstract
    지난 수년간 OLED 시장은 스마트폰 중심의 소형패널 위주로 성장해 왔다. 디스플레이 시장의 확고한 1위는 스마트폰과 LCD 시장 점유 세계 1위를 수년간 유지하고 있는 삼성디스플레이이다. 그러나 LG 디스플레이는 지속적인 기술개발, 과감한 시설투자 그리고 시장과 기술의 불확실성을 극복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그 격차를 좁히고 있다. 만년 2등 전략에서 벗어나 세계최고, 세계최초를 앞세워 시장의 인식을 전환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3년 4분기에 창사이래 처음으로 매출액 기준 디스플레이 시장 1위를 기록하였다. 이와 같은 성공을 얻기까지 LG 디스플레이가 투자하고 개발했던 기술들과 시장을 세분화하고 고객군을 전략적으로 선택했던 과정, 고객 인식개선을 위한 Benchmarking 전략, 기술중심 사고에서 고객중심 사고로의 전환노력, 입소문을 통한 Brand 강화 전략 등을 살펴보면서 하이테크 산업의 기술마케팅 관점에서 분석해 보고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한다.
  • (주)마이다스아이티의 CAE SW 성공사례분석연구
    민재웅, 류지호, 임재우, 한상준
    Abstract
    • 글로벌 100대 엔지니어링 기업의 절반 이상을 고객사로 확보 •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 칼리파에 사용된 구조해석 소프트웨어 개발 • 설립 "7년 만에 건설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분야 세계 1 위 • 창업 이후 11년간 매년 평균 29% 성장 마이다스아이티는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대한민국 수출 1위, 건설 CAE 분야 세계 1위를 하는 회사이며, 공학해석과 설계 그리고 웹 비즈니스 통합 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쉽게 말해 건축물이나 기계장치를 설계할 때 안전성 등을 시물레이션하는 소프트웨어 제작 회사이다. 500여 명이 근무하는 중견기업으로, 대기업과 비교하면 규모나 인지도 면에서 자랑 할 만한 게 없어 보이지만, 겉모습만으로 속단하긴 이르다. 세계 최고층 건물인 부르즈 칼리파,상하이 엑스포 파빌리온 등, 인류사에 길이 남을 수많은 건축물들이 이들의 소프트웨어를 바탕으로 지어졌다. 창업 7년 만에 해당 분야 세계 1위에 오르며,국내 300만개 중소기업 중에서 1등으로 인정받는 월드클래스 기업이다. 우리는 마이다스아이티가 어떻게 성장했고 어떻게 기술혁신과 전략을 토대로 세계 1위, 히든 챔피언자리에 올랐는지에 대해서 살펴볼 것이다.
  • (주)바이오스페이스의 체성분분석기 시장 개척 사례연구
    강봉주, 김성일, 임진식, 한현석
    Abstract
    u-Health 분야를 대표하는 전자의료기기에 대한 수요는 인구 고령화와 생활 수준 향상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자의료기기는 다양한 학문이 복합적으로 연결되는 복합첨단산업으로 빠르게 디지털화 됨에 따라 IT 기술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발굴하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세계 각국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러한 전자의료기기 시장에서 “Health care & Human care”의 이념 아래 1996년 설립된 (주)바이오스페이스는 대표 브랜드 체성분분석기 ‘인바디(InBody)’를 앞세워 세계시장에서 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헬스케어 전문기업이다. 바이오스페이스는 인바디로 국내 체성분분석기 시장에서 80% 수준의 점유율로 1위, 세계시장에서 전문가용은 1위를 그리고 전체 시장에서는 일본업체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해마다 20%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전세계 수출을 통해 2012년 해외수출 1,0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우월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u-Health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적으로 글로벌 확장을 진행하고 있는 바이오스페이스의 체성분분석기 인바디의 성공 스토리를 하이테크 전략의 경쟁우위 요소인 우수성(Superiority)과 지속성(Sustainability) 관점에서 살펴보고 기술사업화를 위한 신시장 창출과 파트너십 전략 등을 하이테크 마케팅 전략과 실행 관점에서 고찰하고자 한다.
  •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삼성 모바일의 기술전략
    최준일, 류원림, 이영훈, 정현석
    Abstract
    본 사례연구는 한국의 대표적인 기업이자 글로벌 기업인 삼성전자 모바일 사업의 기술전략에 대해 분석하였다. 애플의 iPhone의 등장으로 피처폰(Feature Phone) 중심의 휴대폰 시장은 스마트폰 시대로 전환하게 되었다. 스마트폰 시대로의 패러다임의 변화는 휴대폰 시장의 영원한 강자일 것 같았던 노키아와 모토로라를 포함한 수많은 휴대폰 업체들을 몰락시키면서, 애플에게 휴대폰 시장의 신흥강자로 자리잡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도 한국의 삼성전자는 꾸준한 성장을 통하여 2012년에는 마침내 전세계 시장점유율 1위를 달성하게 되었다. 본 사례연구에서 삼성전자는 초기 위기상황 극복을 위한 전략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추진전략을 통하여 스마트폰 시장에서의 Early Majority군에 효과적으로 진입하게 되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으며, 특히 휴대폰 시장과 같이 트렌드 변화가 심한 High-Tech 산업에서는 기술전략을 통한 Dominant Design에 합류하는 것이 대단히 중요한 것임을 시사점으로 제시하고 있다.
  • 파괴적 혁신과 플랫폼 전략을 통한 (주)카카오의 성공사례 연구
    강남주, 김지경, 박정오, 이강원, 윤대웅, 장은호, 현관용, 홍성구
    Abstract
    스마트폰과모바일ICT생태계는 시장과 기술의 근본적인 변화를 가져왔으며, 스마트폰 기반 모바일 서비스의 대중화의 중심에는 가장 기본적이고, 대중적인 서비스인 모바일 메신저가 있었다. 카카오톡는 초기에는 단문 전달 위주의 모바일 메신저로 출발했으나, 무료인 점과 설치와 동시에 자동으로 친구등록이 되는 사용자 편의성을 강점으로 가입자를 빠르게 확보하였고, 이렇게 확보된 가입자를 바탕으로 현재는 마케팅, 컨텐츠 등을 제공자는 서비스플랫폼 사업자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카카오톡이MSN, Yahoo Messenger, m&Talk 등의 앞서 출시된 모바일메신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모바일 메신저 시장의 선두주자로 기존 이동통신사업자의 유료 SMS(Short Messaging Service) 서비스 시장을 잠식한 배경과, 플랫폼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조건인 가입자 기반을 확보할 수 있었던 기술적 기반과 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또한 이렇게lock-in된 가입자를 바탕으로 구매자와 판매자를 매개시켜 비지니스를 발생시키는 서비스플랫폼으로 확대, 발전시킨 플랫폼 전략과 생태계를 구축한 과정을 통해 (주)카카오의 성공요인을 분석하고 모바일 서비스플랫폼 사업자로서의 선순환 발전을 위한 향후 방향을 조망해 본다.
  • 아이리버의 재도약전략(아스텔앤컨과 스토리HD사례)
    강해달, 권보미, 김경묵, 류원림, 이준복
    Abstract
    1990년대 중반 MP3가 등장한 이후 소비자들은 CD플레이어마저 폐기시키기 시작했다. 가격 대비 효용성의 차원에서 MP3 플레이어가 대세로 자리 잡은 것이다. 그리고 스마트폰이 상용화된 지금은 MP3 플레이어마저도 존재 근거가 사라지게 됐다. MP3 재생이 스마트폰의 부속 기능으로 전락하면서 국내‧외 오디오 플레이어 업체 들이 절체절명의 상황에 처했던 것도 바로 이같은 시대적 흐름이었다. 이와 관련하여 2000년 중반, 한국의 IT벤처기업 아이리버는 '한국의 애플'에서 더 나아가 '세계의 아이리버'가 될 날을 눈앞에 둔 듯 했다. MP3 플레이어로 승승장구하며 2004년 말에는 매출액이 4500억원을 넘어섰으나, 애플 '아이팟'과의 전쟁에서 밀리며 매출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아이폰' 이후 펼쳐진 스마트폰 시대에서 이리버는 MP3 플레이어 시장의 급속한 쇠락과 함께 내리막길을 걸어야 했다. MP3와 생사고락을 함께 해온 아이리버는 위기 극복을 위해 제품의 다각화를 시도한다. 그러나 단순한 다각화만으로 눈덩이처럼 늘어난 적자를 역전하기 쉽지 않았다. 하지만, 꾸준히 시도한 신제품 출시가 효과를 발휘하면서, 결국 2012년 영업흑자로 돌아서게 된다. 이 때 재기의 발판이 된 제품이 스토리 HD이며 최종적으로 흑자로 돌아서게 한 제품이 아스텔앤컨이다. 본 사례연구에서는 아이리버가 턴어라운드를 하는 기간 동안의 재무분석 및 기념비적인 두 제품의 기술분석을 통해 아이리버가 재도약을 위해 어떤 전략을 사용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서울반도체 LED성공 사례
    이상호, 김성열, 김정민, 유광철
    Abstract
    전 세계적으로 모든 나라에서 그린 IT를 위한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이런 시대의 흐름 속에서 그린 IT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는 LED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실제로 세계 각국에서는 법률 제정을 통해 기존의 형광등을 LED로 교체를 강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LED 산업이 많은 조명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그런 가운데 국내 기업 중에 LED 선도기업으로 그 경쟁우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기업이 있다. 바로 서울반도체이다. 국내에서 작은 중소기업으로 시작해 지금은 세계 LED 산업에서 선도기업으로 우뚝 선 서울 반도체의 성공요인을 분석하였다. 본 사례연구는 LED 산업의 거센 경쟁 속에서 그들만의 ‘선택과 집중’의 혁신을 통해 LED 선도 기업으로 우뚝 선 서울반도체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였다. 기업 창업 이후 매각의 아픔까지 경험했던 작은 신생기업 서울반도체가 기존의 해외 선도기업들의 높은 기술 장벽을 허물고, 또한 국내 대기업들보다 앞선 기술과 특허를 통해 국내 1위 LED 업체로 경쟁우위를 유지하는 비결을 제시하고자 한다.
  • 게임산업에서의 마켓리더의 성공적인 기술전략-NC소프트 사례연구
    권인호, 이기정, 이승창, 최진경
    Abstract
    게임산업은 엔터테인먼트와 IT가 결합한 컨버전스 산업의 형태를 띄우고 있으며 동시에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특히, 3D기술, 네트워킹 효율화 기술(과부화 방지 및 최적화), 보안 등 Advanced technology들의 적용을 통해서 나날이 진화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 기반 (installed base)에 의하여 External network, 학습효과에 의한 지속적인 혁신의 추구가 필요한 산업이다. 이와 더불어 대규모 초기 투자비 필요, 제품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및 론칭/퍼블리싱의 기술사업화가 요구되어진다. 이러한 산업의 특징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국내 게임회사들 중 선도기업인 NC소프트의 사례분석을 통해서 기술혁신 측면에서의 주요 요인에 대해서 고찰해 보았다. 그 결과게임 개발을 위해서는 오랜기간 동안 대규모의 투자를 동반하면서 신기술의 적용과 프로젝트관리가 필요하며, 이를 통해 개발된 게임은 회사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는 원천으로 작용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게임 개발의 노하우 축적은 차기 게임작품을 개발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함으로써 게임개발에 대한 경쟁력을 가져다 주며, 수익발생의 선순환 구조를 일으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결과적으로 NC소프트의 기술혁신은 기술상업화에 이르기까지 많은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전략적 기술관리의 중요성이 필요하다고 사료되어진다.
  • Microsoft Korea의 지식서비스 기반의 기술마케팅 사례연구
    홍용표, 신준수, 이상섭
    Abstract
    서비스 산업의 중요성은 이미 선진국이거나 선진국으로 진입하려고 하는 많은 나라들의 주요한 관심사 중에 하나이다. 이러한 서비스 산업이 단순히 노동집약적인 산업이 아니라 부가가치를 지속적으로 창출할 수 있는 지식서비스산업 위주로 발전시키고자 정부는 물론 산업계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서비스산업을 기술&지식관점에서의 기술&지식서비스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할 수 있다면 또 다른 기술경영 혁신모델이라 할 것이다. 이러한 서비스의 부가가치 극대화 노력의 대표적인 사례가 제품의 서비스화(Servitization)로 기술혁신의 대명사로 불리는 Apple사의 iPod, iPhone의 예를 굳이 들지 않더라도 주변의 산업과 생활 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반대의 경우인 서비스의 제품화(Productization)도 서비스화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많지는 않지만 역시나 주요한 비즈니스 모델 중에 하나이다. 기존의 연구는 제품의 서비스화, 또는 서비스의 제품화를 단선적인 관점에서 이해하고 있으나 본 논문에서는 제품의 서비스화와 서비스의 제품화가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무한히 반복하면서 새로운 기술&지식 서비스혁신의 틀을 제공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이를 본 논문에서는 ‘Recursive Servitization’이라고 명명하고자 한다. 반복되는 혁신의 과정에서 기술&지식 서비스적인 부가요소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부여함으로써 새로운 시장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음을 실증적으로 살펴볼 것이고 이러한 분석을 통해서 다양한 산업에 적용 가능한 모델을 제시하고자 한다.
  • 골프문화 플랫폼 구축을 통한 골프존의 기술경영전략 사례연구
    김일신, 김종현, 안준태, 윤철진
    Abstract
    골프라는 문화는 한국사회에서 특권층만은 스포츠라고 인식되었으나 경제발전을 통한 소득의 증대와 여가 문화의 발달로 점차 대중적인 레저활동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러한 골프의 대중화를 이끈 주역 중의 하나는 게임의 시뮬레이션기술을 활용한 골프스크린 문화의 확산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중심에는 스크린골프의 상업화를 성공시키고 코스닥 시장까지 상장된 “골프존”이라는 회사가 있다. 이에 골프존의 성장 요인과 사업전략은 무엇인지 분석해 보았다. 기술전략을 보면 골프존은 기술 및 특허 중심의 경영을 지속해 왔다. 스크린골프의 핵심적인 기술요소인 센서, 스윙플레이트, 네트워크, 골프게임 등 신기술을 연구 개발해 실제 제품에 적용하여 이용자에게 높은 체감성 및 현장감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즉, 제품의 우수한 경쟁력이였다. 또한 골프존은 기술적 우위를 점하여 경쟁업체에 대한 기술장벽을 만들 수 있었다. 마케팅 전략을 보면 블루오션 전략을 통하여 기존의 실내연습장에만 적용되던 골프 시뮬레이터를 활용가치를 극대화하여 골프대중화의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또한, 컨버전스 전략을 통하여 현실과 가상이 융합되는 디지털 체험을 현실화 시키기 위하여 기술, 정보, 네트워킹을 융합하여 단순화 골프 시뮬레이션을 벗어나 골프를 통해 새로운 콘텐츠 문화를 창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골프존은 스크린골프를 시작으로 하여 골프유통, 골프게임, 골프레슨, 퍼블릭 연습장, 골프용품 등 토털 골프문화를 만들어갈 생태계 전략을 구축하고 있다. 골프존은 이를 기반으로 하여 일본, 중국, 유럽, 캐나다 등 해외진출도 병행하여 세계적인 골프문화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는 창조경제의 모범적인 기업사례로 볼 수 있다.
  • Gaining Markets from the Rising Global Demand of Wind Tower-A case study of Dongkuk S&C
    David Ho Chung, Frida Ferdani Putri, Indah Srie Lestari, Sung Tae Hyeong, Woo Chul
    Abstract
  • LG 디스플레이의 OLED 마케팅 성공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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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종혁, 김호민, 유은철, 박동윤
  • (주)마이다스아이티의 CAE SW 성공사례분석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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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민재웅, 류지호, 임재우, 한상준
  • (주)바이오스페이스의 체성분분석기 시장 개척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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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봉주, 김성일, 임진식, 한현석
  • 위기를 기회로 바꾼 삼성 모바일의 기술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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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준일, 류원림, 이영훈, 정현석
  • 파괴적 혁신과 플랫폼 전략을 통한 (주)카카오의 성공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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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남주, 김지경, 박정오, 이강원, 윤대웅, 장은호, 현관용, 홍성구
  • 아이리버의 재도약전략(아스텔앤컨과 스토리HD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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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해달, 권보미, 김경묵, 류원림, 이준복
  • 선택과 집중을 통한 서울반도체 LED성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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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상호, 김성열, 김정민, 유광철
  • 게임산업에서의 마켓리더의 성공적인 기술전략-NC소프트 사례연구
    첨부파일 Purchase PDF
    권인호, 이기정, 이승창, 최진경
  • Microsoft Korea의 지식서비스 기반의 기술마케팅 사례연구
    첨부파일 Purchase PDF
    홍용표, 신준수, 이상섭
  • 골프문화 플랫폼 구축을 통한 골프존의 기술경영전략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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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일신, 김종현, 안준태, 윤철진
  • Gaining Markets from the Rising Global Demand of Wind Tower-A case study of Dongkuk S&C
    첨부파일 Purchase PDF
    David Ho Chung, Frida Ferdani Putri, Indah Srie Lestari, Sung Tae Hyeong, Woo Ch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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